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승민 (제암초등학교)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3 - 1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를 개발 및 적용하였다. 측정 도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과학교육 전문가 4명의 1, 2차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쳐 개발되었고, 측정 도구를 투입 및 회수하여 초등교사 226명을 대상으로 SPSS를 활용한 이원분산분석과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하위범주(교사의 전문성 계발 노력,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및 분위기, 평가) 및 34문항에 대한 내용타당도와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범주에 따른 결과는 교육환경 및 분위기, 교육내용, 평가, 교육방법, 교사의 전문성 계발 노력 순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결과는 배경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부분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서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