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성승민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여상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과 관련하여, 지금까지는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기보다 교사의 입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의 초등 과학수업에 대한 기대도와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도 함께 반영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기대도와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살펴보기 위해 각각 설문을 투입한 후 학생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인 교사의 과학수업 및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요구, 교사 전문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초안이 개발되었고, 개발된 초안은 초등과학교육 전문가 4명의 1, 2차에 걸친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가 개발되었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측정 도구를 초등교사에게 투입하여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기대도와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은 ‘교육환경 및 분위기’ 하위범주에서 교사의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재미있고, 명석하고, 친절하며 다양한 내용과 방법, 실험 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 학생을 잘 이해해주는 교사를 과학수업 전문성이 있는 교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기대도,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사 전문성 척도를 반영하여 개발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는 5개 하위범주(전문성 계발 노력 4문항, 교육내용 8문항, 교육방법 6문항, 교육환경 및 분위기 8문항, 평가 8문항)로 이루어진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측정 도구는 내용타당성지수(CVI), 신뢰도가 통계적으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교사 자신이 생각하는 과학수업 전문성 실태를 살펴본 결과, 다른 하위범주들 보다 ‘전문성 계발 노력’에 보완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 하위범주에서는 융합적 관점에서 여러 교과와 단원을 구성하는지에 대해 교사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상대적으로 낮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의 참여와 흥미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교사 자신이 생각하는 전문성은 높지만 그중 학습내용에 적절한 과학수업모형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전문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환경 및 분위기’ 하위범주에서는 안전사고 예방 노력과 과학실 규칙 준수에 대해 교사 자신이 생각하는 전문성은 높았지만 상대적으로 교육환경 조성 노력에 대한 전문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 하위범주는 교사 자신이 생각하는 전문성 차이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는 학교급에 따른 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비교 연구,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등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 전문성과 좋은 수업 6
2. 초등교사 전문성과 수업 전문성 13
3. 과학교사 전문성과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21
4. 과학 관련 교사 전문성 측정 연구 경향 34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검사 도구 39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3
Ⅳ. 결과 및 논의 48
1.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기대도와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 48
가.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기대도 48
나.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 49
2.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개발 53
가. 측정 도구 초안 개발 53
나. 전문가 검토 의견을 통한 1차 수정 66
다. 전문가 검토 의견을 통한 2차 수정 75
3.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실태 85
가. 하위범주 문항별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실태 86
나. 배경변인에 따른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실태 94
Ⅴ.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기대도 설문 문항 122
부록 2.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 설문 문항 123
부록 3.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개발 전문가 1차
검토지 124
부록 4.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개발 전문가 2차
검토지 136
부록 5.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144
ABSTRACT 14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