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7 - 1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육태도가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유아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28곳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53명이고, 교육신념, 교육태도, 수업 전문성 척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육태도가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신념은 수업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교육태도는 수업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신념과 교육태도의 하위변인이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신념 하위변인 중 구성주의 적합신념과 교육태도 하위변인 중 수업행동의지가 수업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수업과 관련하여 전문화, 독립화하여 다루었다는 점과 유아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증진하기 위한 변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유아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