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리 (아이코리아 보육교사교육원)
저널정보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육아정책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마련을 목적으로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기관 요인들을 다층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위계적 선형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개괄적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비교적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것의 전체 분산 중 9%가 기관별 차이에 의한 것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교사의 개인 수준 변인 중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그들의 수업 전문성과 유의한 관련이 없었으나, 사회심리학적 변인인 교직 인성은 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관 수준 변인 중 동료교사와의 협력은 그들의 수업 전문성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요인임이 밝혀졌다. 전술된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교사의 수업 전문성 증진을 위해 바람직한 교직 인성의 함양 및 협력적 조직 문화의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적?실천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