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5 - 29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관련 연구가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수업전문성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수업전문성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2000년부터 2016년까지 발행된 유치원 교사 수업 관련 석ㆍ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24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 수업전문성 관련 연구 주제는 수업반성 및 전문성 발달, 수업효과성, 수업운영, 수업설계 순으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연구 대상은 교사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2010년 이후부터는 다양한 대상을 복합적으로 다룬 연구가 증가하였다. 셋째, 연구 방법을 살펴보면 실험연구, 일반적인 질적연구, 조사연구 순으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자료의 분석은 집단간차이분석과 귀납적 내용 분석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후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