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5 - 56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과 연계하여 모의수업을 개발하고 실행한 과정과 결과를 탐구한 실행연구이다. 연구자는 S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34명과 함께 수업 전문성 증진을 목적으로 유치원 현장 연계형 모의수업을 실행하여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저널과 수업동영상, 수업계획안과 교구, 유치원 현장 교사의 인터뷰, 연구자의 연구 노트 등을 수집하여 귀납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장 연계형 모의수업의 실행과정은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현장 연계형 모의수업 계획 단계로서 기존 모의수업에 대한 반성과 수정 과정, 그리고 현장과의 기초 협의가 이루어졌다. 둘째, 현장 연계형 모의수업 준비 단계로 하루일과 모의수업 준비, 모의수업 및 촬영, 동료평가 및 교수 피드백, 실행 된 모의수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현장 연계수업 계획으로 진행하였다. 셋째, 현장 연계형 모의수업 숙고와 반영 단계로 현장 탐방 및 수업 관찰, 현장 교사 협의에 의한 수업계획안 수정 및 현장수업, 현장교사의 피드백, 현장수업 재반성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현장 연계형 모의수업 준비과정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직 교사들에게 수업 전문성 증진의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연구자에게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현장 연계형 수업을 계획, 발전시켜 질 높은 예비유아교사 양성 수업 전문가로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