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란 (강원대학교) 김희경 (강원대학교) 윤희숙 (강원대학교) 김선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5 - 2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써 융복합 교육은 교실의 수업 혁신을 선도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지식의 연결 외의 다른 측면에서 융복합 수업이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를 알아보기 위해 국어, 과학(물리, 화학), 수학 전공의 예비교사들이 설계한 융복합 수업 22개를 분석하였다. 예비교사들은 학생이 없는 상황이었지만 학교 현장의 여러 한계를 벗어나 융복합 수업의 의도와 취지에 맞게 수업을 설계할 수 있었다. 이에 수업 혁신의 요소 8가지(김태은 외, 2016) 중 7가지의 특징이 15개의 수업에서 나타났다. 이 7가지 특징은 ① 학습 내용과 관련된 전체와 본질을 짚는 수업, ② 익숙한 것을 뒤집어 보게 하는 수업, ③ 지식을 삶과 연계시키는 수업, ④ 다양한 지식을 연결하는 수업, ⑤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하는 수업, ⑥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참여를 끌어내려는 수업, ⑦ 상상력을 동원한 자기표현의 장을 마련하는 수업이었다. ‘다양한 지식을 연결하는 특징’은 15개 수업 모두에서 나타났고 나타나지 않은 수업 혁신 요소는 ‘문제를 발견하도록 이끄는 특징’이었다. 본 연구는 수업 혁신 요소가 나타난 융복합 수업에서 그 세부적인 특징을 상세하게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예비교사들이 융복합 수업을 설계하면서 무엇에 주목하고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교사의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고도화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