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7 - 15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자간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일환으로 유아교사 양성 과정의 수업 경험에 관한 학생의이야기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이 요구하는 수업과 그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년제대학과 년제 대학의 학생 각각 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면담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실습전후로 수업에 대한 다른 요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습 전에는 수업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맥락 있게 구체적으로 제시됨으로써 기억에 남는 수업 교수님 자체가 교재인 전문성 있는 수업 학생들이 참여하고 생각하게 하는 수업 과제의 양과 내용이 적절한 수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습 후에는 현장에서 하고 있는 실질적인 수업 학생의 지식을 적용해 보는 수업 자극을 주어 성장하게 하는 수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습 전후의 양성과정에서의 수업의 의미는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와 성장의 과정으로 가상현실의 인식 문제해결의 출구 준비와 도전의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결과 실습을 전후로 하여 수업의 내용과 방법의 차별화가 요구되며 현장중심의 반성적사고를 촉진하는 양성과정 수업의 방향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