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9 - 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예비특수교사의 교과수업 능력 향상을 위하여 협력적 수업연구(Lesson Study: LS) 모델을 실행연구를 통하여 개발 적용하였다. 예비특수교사의 협력적 수업계획, 마이크로티칭, 결과에 대한 사실발견, 분석적 반성과 수정이라는 나선형 순환과정으로 개발된 LS모델은 그 적용과정에서 생성된 에비교사들의 경험과 자료들을 바탕으로 (질적, 양적)혼합연구를 시도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적분석의 결과 LS의 3단계 나선형 순환과정을 거치면서 단계가 진행될수록 동료 간 협력적 수업연구 역량이 향상되었고,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으며, 수업관찰 및 평가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양적분석의 결과, 수업시연과 지도안 작성에 대한 관찰지 평가에서 9개 팀 모두에게서 1차 수업보다 2차 수업에서 교수효능감과 지도안의 완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교사들의 협력적 수업연구 경험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은 상호작용의 부담, 과제의 부담과 이 모델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기회나 학습행위의 개선에 맞추어지기보다는 지나치게 교사의 교수기술 훈련에 초점이 맞추어 진 것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후속연구들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