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 수업연구의 발현과 그 전개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일본의 독자적인 수업연구의 연원과 특징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860년대∼1960년대에 일본에서 이루어진 수업연구의 사적 전개 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해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일본에서는 1872년 근대학교가 성립하고 제도화되면서 교육내용에 대한 정비와 함께 수업과 수업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일본의 수업연구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다음의 세 가지 특징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음을 포착할 수 있었다. 첫째, 교육개혁을 위한 수업실천과 그 기록의 축적이 일본 수업연구의 발판이 되고 있다. 둘째, 연구자와 실천가의 상호 연계를 통한 수업연구가 일찍부터 진행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셋째, 수업연구가 개별적 차원의 실천에 그치지 않고 운동의 형태로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양상은 수업연구가 미진한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 향후 우리나라 수업연구 발전에 중요한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