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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근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8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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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일부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혁신학교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적절히이행되고 있는지를 수업의 혁신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검토 결과를 토대로 혁신학교 정책이 소기의성과를 거두기 위해서 어떤 점들을 먼저 고려하고 개선해야 하는지를 제시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혁신학교는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혁신학교와 관련된 구성원들의 만족도와 참여도 역시높다. 교사들은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배움중심수업을 중심으로 수업을 혁신하기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 과정에서 보람과 만족을 느낀다. 그렇지만, 수업의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교사들은 배움중심수업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인지, 배움중심수업을 실현하기 위해서 학생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학생에 적합한 수업을 모색하고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관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알지 못한다. 그 결과 교사들은 수업의 과정에서 내적인 갈등과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교사들이 학생을 이해한 바를 토대로 각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을 모색하고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교사들에게 이러한 역량을기르는 데 요구되는 연수 과정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교사들이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적합한 수업의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교사들이 각자 처한 현실과 자신의 특성을 고려하여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의방향과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럴 때 수업과 학교가 혁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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