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성 (히로시마대학) 차보은 (서울교육대학교) 조현기 (서울고일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1 - 4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수업의 흐름도’의 성찰방법론에 근거한 수업성찰의 실제를 제시하고 그 속에서 우리들이 발견한 사회과 수업연구공동체의 의미를 탐색하는 자전적 연구이다. 수업연구공동체의 전사자료 및 우리들이 작성한 수업연구공동체에 대한 에세이는 성찰의 장면을 기술하는 주요 자료로 활용되었다. 우리는 각자 주요 장면을 코딩하여 그 결과를 교차 검증하였고 이를 토대로 ㉮ ‘낯설게 보기’, ㉯ ‘방법’과 ‘내용’, ㉰ 교육과정의 작성자, ㉰ 부담감 혹은 거부감, ㉱ ‘민주적’ 공동체라는 사회과 수업연구공동체의 의미를 발견해낼 수 있었다. 이는 수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성찰(Logic Talk)과 수업 목표 그 자체와 우리의 교육관에 대한 성찰(Aim Talk)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수업의 흐름도’의 성찰방법론의 흐름을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