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2卷 第1號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37561/sse.2023.3.6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S여자고등학교에 적용된 ‘핑크와 블루, 경계를 넘다’ 사회 · 예술 융합 창의교육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이러한 수업 실천 및 시도가 사회과교육에 시사하는 가능성과 의의를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계기반연구 방법을 도입한 본 연구는 수업 적용 및 평가의 과정에서 생성된 양적(사전 · 사후 설문조사) · 질적(학생의 수업 결과물 및 소감문, 교사의 수업적용보고서) 자료를 수집하고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교과 인식 및 창의 역량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교과인식 측면에서는 교과 가치와 교과 학습 자기효능감에서, 창의 역량에서는 확산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측면에서의 변화가 주요하였다. 수업 만족도 또한 높은 수준(평균 4.28/5점)이었는데,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수업에서 활용한 자료에 대한 만족도가 특히 높았다. 학생의 수업 소감문과 학습 결과물, 교사의 수업적용 보고서 등을 종합한 질적 분석의 결과, 성 고정관념에 대한 자아성찰 및 사회문제로의 인식 확장, 창의적 표현과 현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의 경험, 의사소통 및 공유를 통한 공동체적 배움이 수업에서의 긍정적 경험 요소들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교육적 수요에 따라 중등 사회과 수업에서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과 시도를 탐색하는데 유용한 학술적 · 실천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