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남수 (국토환경연구원)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4號(通卷 第99號)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39 - 357 (19page)
DOI
10.17965/kjee.2023.36.4.3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지역사회 협력 환경교육에 참여한 교사와 활동가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A 에너지자립마을을 중심으로 협력 관계를 맺어 온 A 마을의 최 대표와 B 중학교의 김 교사, C 고등학교의 박 교사 세 사람이었다.
본 연구의 주된 현장텍스트는 세 명의 연구참여자들과의 대화전사록이었다. 연구자들은 대화전사록을 여러 번 읽으면서 연구참여자의 경험 이야기에서 드러나는 주제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크게 두 부분이다. 첫 번째 부분은 연구참여자들의 협력 경험에 대한 이야기이다. 두 번째 부분은 연구참여자들의 협력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협력의 이유와 의미를 기술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 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협력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확대하고 둘째,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있어 학교의 리더십과 교사문화가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셋째, 교육청별로 환경교육자원 현황 자료를 만들어 이를 각급 학교와 공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학교-지역사회 협력 환경교육에 대한 세 사람의 이야기
Ⅴ. 학교-지역사회 협력 환경교육의 이유와 의미
Ⅵ. 요약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2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