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신 (한국교원대학교) 이재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49 - 275 (27page)
DOI
10.22553/keas.2022.40.1.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수준 분석 연구」2주기(2006년), 3주기(2009년), 4주기(2012년)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사협력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종단적인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학교 교육 실태 수준 분석 연구」에서 조사한 교사 설문자료로 2주기에서 4주기까지 응답을 완료한 189개교이다. 변인 간의 종단적인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협력의 초기값은 교사의 직무만족도 초기값에 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협력의 초기값은 교사의 직무만족도 변화율에 부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협력 변화율은 교사의 직무만족도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교사협력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시간적 변화에 따라 변화추이를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