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국준봉 (한국교원대학교) 이재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5 - 3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교사 직무만족도의 예측요인을 다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교육실태 및 수준분석(2012년도 4주기 고등학교) 자료이다. 해당 자료는 SPSS 21.0과 HLM 8.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 수준 배경변인 중 교사 직위는 교사 직무만족도를 정적으로 예측했고, 교사 교직경력, 담임여부는 부적으로 예측했다. 즉 부장교사일수록, 교직경력이 짧을수록, 비담임 교사일수록 교사 직무만족도가 올라갔다. 둘째, 교사 수준 과정변인인 교사 사기열의, 교사 효능감,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장 리더십, 수업공개변화, 동료교사 간 의사소통은 교사 직무만족도의 예측요인이었다. 즉 교사 사기열의와 교사 효능감이 높을수록, 학교장이 리더십을 잘 발휘한다고 교사가 인식할수록, 수업공개 후 변화정도가 클수록, 동료교사 간 의사소통이 활발할수록 교사 직무만족도가 올라갔다. 셋째, 학교 수준 배경변인 중 학교장 교육전문직경험여부의 부적 효과는 주목할 만하다. 즉 교사협력과 학교교육목표의 적합성이 같은 학교에서는 교육전문직경험을 한 학교장의 학교가 교사 직무만족도 수준이 낮았다. 넷째, 학교 수준 과정변인 중 교사협력, 학교교육목표의 적합성은 교사 직무만족도의 주요 예측요인이었다. 교사들이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고, 학교교육활동과 업무를 서로가 도와주는 학교일수록, 학교교육목표에 학교 교육주체의 요구가 반영되고, 그 목표가 학교가 당면한 실제적인 문제와 관련된 학교일수록 교사 직무만족도가 올라간다. 다섯째, 교사가 인식한 학교장 리더십(개별 교사의 인식 점수)은 교사 직무만족도를 예측하였지만, 단위학교가 인식한 학교장 리더십(학교 평균 점수)은 교사 직무만족도를 예측하지 못했다. 연구결과에 터해 고등학교 교사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