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정주 (대구대학교) 문가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00 - 320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20명으로부터 수집된 설문 중 298명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 귀분석 및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력, 교사 효능감,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력과 교사효능감은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력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자기조절 력과 교사효능감 향상을 통해 유아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도록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매개변인으로서의 교사효능감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