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중열 (율천고등학교) 김주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1 - 52 (22page)
DOI
10.22327/kei.2018.36.3.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책무성과 교사협력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30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학교책무성에 대한 인식 수준은 ‘학교생활기록부 및 문서관리’, ‘학급편성 및 운영’, ‘수업시간 편성’ 등에 대해서는 높았지만, ‘학생의 신체적 발달 및 관리’, ‘학생의 인성발달’, ‘학생의 학업성취 결과’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직경력은 교사의 학교책무성에 대한 인식과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직경력과 교사협력에 대한 인식과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교사의 학교책무성에 대한 인식은 교사협력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책무성은 학교 현장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변인으로서,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