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수 (원광대학교) 박미정 (이리신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체제에 따른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분석 및 교원 302명을 대상으로 한 요구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모형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현직 교원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모형의 타당성을 알아보았다. 심층면담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 모형을 수정․보완한 후 질문지를 통해 30명의 유아교육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검증 받은 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을 확정하였다. 확정된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은 유치원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신장 지원을 목적으로 5개의 하위 목표를 가지며, 51개의 주제의 프로그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 방법으로 강의, 워크숍, 사례연구, 토의 및 협의, 수업분석, 시청각 교육 등을 제시하였으며, 평가방법으로 과정평가의 경우 저널쓰기, 토론, 사례연구 발표, 결과 평가의 경우 다음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제시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운영방법으로 집단 연수 및 연구동아리, 멘토링, 수업공개 및 수업참관을 제시하였으며, 교사 경력별 중점 방법 및 기관 유형 및 규모별 중점 운영방법을 제시하여 교사의 특성에 따른 전문성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