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미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107輯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19 - 373 (5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질문이 탐구의 시작이라는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학습자 질문 중심의 역사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 질문 중심 역사수업의 방안으로 활용 가능한 수업의 절차로서 ‘QFT(Question Formulation Technique)’와 질문 생성의 전략으로 ‘QAR(Question Answer Relationships)’을 활용하여 역사수업 과정을 구안하고, 한국사의 ‘물산장려운동’이라는 수업 주제를 이용하여 적용해 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에서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 생성을 위해서는 우선 질문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도가 필요하다. 1단계는 ‘텍스트에 답이 있는 질문’, 2단계는 ‘텍스트를 확장하면 답이 있는 질문’, 3단계는 ‘자신의 생각 기반 질문’이다. 이렇게 단계를 두는 이유는 ‘자신의 생각 기반 질문’을 위해서는 내용 지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 질문 중심 역사수업의 과정에 대한 제안이다. ‘질문의 초점’은 학습자가 텍스트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된 이후 ‘자신의 생각기반’ 질문의 단계에서 작동하였다. 따라서 ‘질문의 초점’은 ‘자신의 생각 기반’ 질문의 단계에서 제시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자 질문 생성에서 어려운 단계는 ‘자신의 생각 기반’ 질문이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질문 초점’을 적절하게 제시하고, 질문틀을 통한 연습도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역사수업과 학습자 질문 생성
Ⅲ. 학습자 질문 중심 역사수업 과정의 구상과 적용
Ⅳ. 학습자 질문 생성 중심 역사수업 과정 제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911-001946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