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제주대학교) 이상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05 - 91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교 플립러닝 수업에서 예비 물리교사들이 생성한 질문의 주제와 수준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 물리교사들이 플립러닝 수업에서 생성한 103개의 질문들의 주제와 수준을 분석하였다. 질문 주제에 대한 분석 결과 개념 범주 질문 26.2%, 지식 범주 질문 26.2%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적용범주 질문 15.5%, 식 범주 질문 13.6%, 실험 범주 질문 11.7%, 한계 범주 질문 6.8%로 나타났다. 질문 수준에 대한 분석에서는 중간 수준 질문이 43.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최소 수준 질문 28.2%, 높은 수준 질문 18.4%, 낮은 수준 질문 8.7%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문 주제에 대한 분석에서는 학기 초보다 학기 중반 이후부터 질문 주제의 범주가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예비 물리교사들이 플립러닝 수업에서 반복적인 질문 생성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학습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예비 물리교사들이 다양한 질문 주제를 활용하는 데에 플립러닝 수업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중간 수준의 질문이 가장 많은 것은 예비 물리교사들이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플립러닝 수업에서 예비 물리교사들이 생성한 질문들을 대면수업과 연계시키기 위한 교수 설계가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