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광희 (조선대학교)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김희경 (강원대학교) 최재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02 - 71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물리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교육 관련 자기이해와 변화역량에 대한 인식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교육 관련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조사 도구를 활용하였으며, 전국 11개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재학생 308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물리교육과 재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그리고 예비과학교사로서 어떤 인식을 가졌는지를 확인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예비물리교사들은 예비교사로서 가지는 자기이해에 대한 인식 (평균 3.81) 과 예비과학교사로서 가지는 인식 (평균 3.78) 이 모두 긍정적이었으며, 서로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둘째, 변화역량에 대한 인식에서도 일반적인 변화역량 인식 (평균 3.97), 예비교사로서의 인식 (평균 3.85), 예비과학교사로서의 인식 (평균 3.83)이 모두 긍정적이었으나, 요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예비물리교사의 전문성 및 정체성 향상을 위한 교사 교육에 시사점을 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31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