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혁 (전남대학교) 조광희 (조선대학교)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김희경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83 - 7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 과정에 있는 예비물리교사의 개인적 인식론을 이해하기 위한 물리교사교육자의 실행의 이해이다. 이 셀프스터디에서 교사교육자로서 연구자인 ‘나’는 14명의 물리교육과 4학년 학생에 대한 교수과정을 논의하였다. 개인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조사한 설문의 응답, 그들의 일지, 그리고 수업 시연 영상 및 나의 반성적 저널을 3명의 비판적 동료들과 함께 논의하고, 그 의미를 찾으려 하였다. 교사교육자로서 나는 예비물리교사들의 좋은 물리 수업에 대한 관점이 학생중심 관점으로 바뀌기를, 그리고 전문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이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를 알기를 기대하였다. ‘나’는 예비교사들이 이론적 지식과 실행을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교수법에 관한 개인적 인식론이 ‘나’와 동료들의 피드백으로 영향을 받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인식론을 명확하게 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보다 강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내용 및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7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