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현정 (서울여자대학교) 유숙영 (서울여자대학교)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3 - 150 (28page)
DOI
10.21024/pnuedi.31.4.202112.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하이브리드 수업이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안적 수업방식이자 뉴노멀로 자리잡을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력을 갖추어야 하는 중등 예비교사들이 새로운 수업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중등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하이브리드 수업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학습자의 수업 참여방식 선택과 학습경험이 어떠한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서울 소재 A대학의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로, 4주간 진행된 하이브리드 수업에 참여한 후, 설문조사(19명)에 참여하였다. 또한 대면, 원격, 혼합(대면과 원격)방식으로 수업에 참여한 학생 각 1명씩 3명을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교차분석을, 인터뷰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 하이브리드 수업에서 중등 예비교사의 수업 선호도는 수업 참여방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학습자는 수업 선호도에 따라 실제로 수업 참여방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수업방식에 대한 선호의 이유를 살펴보았을 때, 대면수업의 경우 수업 참여 시 집중도를, 원격수업의 경우 수업 참여의 효율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수업에의 소속감이나 참여기회의 공정성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소속감이나 참여기회 공정성은 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차이 없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2) 하이브리드 수업의 장점에 관하여, 다수의 학생들이 ‘수업 참여방식에 대한 학습자의 선택권 부여’를 꼽았다. 하이브리드 수업의 개선점과 관련하여, 원활한 하이브리드 수업진행과 상호작용을 위해 적절한 테크놀로지 환경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3) 하이브리드 수업경험이 예비교사에게 주는 의미와 관련하여, 하이브리드 수업과 교육실습 경험이 연결되면서 미래의 교실에서 교사로서 어떤 수업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됨을 확인하였다. 논의 및 결론: 하이브리드 수업은 학습자에게 수업 참여방식에 대한 학습자 선택권을 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다. 하이브리드 수업에 적합한 수업전략이 적용될 때, 학습자는 수업에서 긍정적 학습경험을 한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수업은 예비교사가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과 준비에 필요한 수업방식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수업을 미래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방식의 뉴노멀로서 예비교사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수업 현장에 적용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