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정 단위학교(S초등학교) 동학년 교사와 대학의 교과전문가로 구성된 사회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사례로 사회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해당 활동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참여 구성원의 수업(수업동영상, 수업자료, 학생자료), 학습공동체 모임 기록(일지, 녹음 자료),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교사들이 작성한 에세이 등이 분석되었다. 사회 수업 학습공동체의주요 활동으로는 학습공동체의 방향 및 내용 설정하기, 각자의 사회 수업에 대한 관점 확인하기, 공동으로 일상의 사회 수업 설계하기, 실천하기, 반성하기이다. 분석 결과, 사회 수업 학습 공동체 활동은 참여 교사로 하여금 일상에서 사회 수업에 대한 다양한관점을 공유하고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사회 수업의 설계와 실천에서 긍정적인 변화를낳았다. 더불어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태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되었다. 한편, 실제에서 이론으로의 접근을 통한 공동체 활동 방향은 이와 같은 변화에 중요한 요인을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