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옥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8卷 4號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91 - 11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능력 개발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수업 포트폴리오의 활용가치를 살펴보기 위해 강원도 춘천시의 B초등학교 L교사의 6학년‘사회’수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2006년 2학기-2007년도 2학기 동안 1학기당 대단원 10-15차시 분량을 관찰하고, 교사와의 면담은 필요에 따라 실시하였다. 교사의 수업실행능력에 초점을 두어 수업조직, 수업수행 및 전략 그리고 학습 분위기 및 환경 조성의 세 가지 영역과 관련하여 수업 분석 요소를 총 38개 항목으로 개발하여 2006년 수업을 분석한 결과, 1차시 내의 모둠활동, 다양한 활동 그리고 학습 자료 수의 과다로 인해 수업시간 부족과 개별학생의 이해 부족 등의 문제가 발견되어,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수-학습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관점, 수업계획서, 계획점검표, 수업자료와 목록, 학생들의 수업행동과 수업전략을 수시로 기입한 수업노트, 자신의 수업분석 자료, 학생과의 면담 자료 그리고 교수 경험에 대한 반성 등으로 구성된 수업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였다. 활용 후, L교사의 수업은 모둠학습과 발표활동을 하되, 단어말하기, 빙고게임, 퀴즈 등 비학문적인 수업활동이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며, 학습과제에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과제지향적 수업활동 위주로 활동 수를 줄이고 학생들의 활동상황과 반응을 수시로 점검하여 기록하는 등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수업을 조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업 포트폴리오가 초등 교사에게 사회과 교수 능력과 관련된 반성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또한 비판적 합리성을 증진시키는 매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것으로 앞으로 수업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수업 포트폴리오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및 대상
Ⅲ. 사회과 수업의 분석 기준 및 요소
Ⅳ. 일상적인 초등학교 사회 수업의 특징
Ⅴ. 사회 수업의 포트폴리오 활용절차 및 절략
Ⅵ. 수업 포트폴리오 활용한 사회 수업의 변화
Ⅶ.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3342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