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자 (단국대학교) 김성미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87 - 1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적 어포던스를 중진 시키기 위해서 사용자 중심 설계 과정에 스마트 포트폴리오 프로토타입(SPP: Smart Portfolio Prototype)을 개발하는 것이다. 교육적 어포던스는 스마트 포트폴리오라는 학습환경에서 제공하는 구성요소가 학습자들에게 자연스런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 설계 과정에 따라 인터뷰를 통한 교육적 어포던스 요구 분석, 페르소나 기법 및 시나리오를 통한 과업 분석을 토대로 개념 및 정보 구조 설계를 통해 제시된 1차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 전문가에게 사용성 평가를 받아 최종적으로 SPP이 개발하였다. 그 결과 SPP에서는 정보도구, 자원 도구, 표현 도구, 피드백 도구, 사회적 도구의 5가지 도구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공학교육은 물론 교육의 전 영역에서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차원의 스마트 포트폴리오가 개발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126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