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85 - 112 (28page)
DOI
10.26857/JLLS.2014.11.10.4.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학습 활동을 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 대학교 ‘원격교육활용론’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관련 수업을 적용하고 그 안에서 생성되는 학습자 인터뷰, 성찰일지, 회의록, e-포트폴리오, 중간산출물, 최종산출물 등을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자는 SNS를 활용한 프로젝트학습에서 소셜 도구를 통한 ‘만남의 시(時)와 장(場)’ 확장하기, 소셜 미디어가 바꾸는 새로운 형태와 의미의 만나기, 네트워크 중심의 도구를 통한학습하기, SNS 안에서 이루어지는 성찰을 통한 깊이의 학습하기 등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프로젝트 학습의 확장과 SNS를 활용하는 교수법의 설계, 개발, 적용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4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