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 - 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초등학교 교사가 자신의 수업보기를 통해 수업을 성찰하는 과정을 기술/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Y초등학교, 김 교사가 참여하였다. 이 연구는 김 교사가 수업을 하고, 자신이 한 수업을 다시 보면서 성찰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김 교사는 수업 성찰을 통해서 수업을 보는 자신의 기준을 찾았다. 김 교사는 자기 수업을 보면서 어느 순간 ‘성공이네’하는 말을 했고, 이런 말을 하는 수업 장면이 ‘학생들이 스스로 하게 되는 순간’들임을 깨달았고, 이를 자각하면서 수업 중에 자신이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할 수 있다면’, ‘할 수 있는지 보여줘’, ‘할 수 없다면’을 중심으로 수업하고 있는 장면들을 통찰하고 있었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김 교사는 성공적인 수업을 보는 자신의 기준을 ‘자기 주도적인 학습’임을 성찰했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로 수업 성찰의 방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김 교사가 수업을 보는 자신의 기준이 ‘자기 주도적 수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까지, 김 교사의 수업 성찰은 처음 수업이 현시하는 외향이었고, 이것을 충분히 보고 나서는 수업의 내부, 본질로 성찰의 방향을 옮겨갔다. 이런 방향성은 외면에서 내면으로, 교사에서 아동으로, 아이들을 전체에서 개인으로 보는 것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서 교사의 자기 수업을 대상으로 한 수업 성찰은 수업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출발이 되며, 나아가서 수업 전문성 신장의 가장 본질적인 방식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