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현 (한천초등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교육과정에서 수업비평공동체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예비교사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관점의 변화와 그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교육대학교 예비교사들을 참여자로 하여 수업비평공동체 활동에 기반한 사회과 교육의 실제 강의를 구성하고 운영한 뒤 수집한 연구자료인 수업에세이, 수업비평문, 수업설계 및 시연영상, 수업비평공동체 활동에 대한 소감문 등을 근거이론연구의 개방코딩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예비교사교육에서 수업비평공동체는 예비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경험과 의미를 공유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수업비평문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을 반복적으로 간접체험하며 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다양한 관점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었다. 향후 예비교사교육에서 수업비평공동체가 보다 유의미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에게 입체적인 해석이 가능한 다양한 관점의 수업비평영상이 요구되며 수업비평을 수업의 잘못된 점을 찾아 비판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예비교사들의 오해가 수정되어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