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1 - 24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수업비평을 활용한 반성적 모의수업 양성교육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업비평 및 모의수업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고 모형 시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모형 시안은 예비유아교사 28명을 대상으로 총 16주간 적용하였으며, 적용과정을 분석하여 수정·보완한 뒤 최종안을 구성하였다. 최종 제시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수업비평을 활용한 반성적 모의수업 모형의 기본관점은 예비유아교사와 교수자간 상호신뢰와 존중의 수평적 관계와 수업을 보는 상대적 다양성 존중을 중요시하며,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능력과 전문적 정체성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내용 및 운영방식에 있어서는 수업비평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여 강의, 대상수업 분석, 수업비평 공동체의 모의수업 실행, 비평적 글쓰기, 비평적 글쓰기의 공유 및 출판, 모의수업 재구성하여 실행하기 등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모형을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