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미 (전라남도 육아종합지원센터) 권귀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63 - 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비평에 참여한 유아 교사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자기 성장의 의미를 탐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G광역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수업비평 및자료수집은 2019년 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총 13개월 동안 이루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수업동영상, 수업비평문, 수업비평 토론 기록, 문서자료, 면담자료 등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의분석 결과, 교사들은 수업과 삶의 경계를 허물고 일상의 삶이 반영된 자연스러운 수업의 모습을 찾아갔으며, 수업의 다양한 변주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이었다. 또한 동료 교사들과수업에 관한 고민, 어려움 등을 함께 나누며 수업 공유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협력적 성장의 경험을 하였으며 개별 및 공동으로 자신들의 과제를 풀어갔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비평의 가치와 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의 필요성, 학습공동체를 통한 협력적 성장의 중요성을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