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7 - 58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도권의 S대학교 3학년 예비유아교사 58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전공 연계형 마이크로티칭 반성적 모의수업에 대한 생각과 의미 탐색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전공 연계형 반성적 모의수업 실행 과정은 전공 연계형 강의에 대한 기초 이해와 각 전공의 이론 수업, 교구교재를 연결 제작하여 모의수업 실행,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모의수업평가 및 분석, 재수업 실행 및 촬영 분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연구 참여자의 모의수업 교육계획안과 교구교재 제작서, 모의수업 및 재수업 녹화와 평가 분석 영상자료, 수업포트폴리오, 포커스 그룹 인터뷰가 수반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을 통해 범주화되고 연구문제 중심축으로 하여 재분류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전공 연계형 반성적 모의수업에 경험에 대한 의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 연계형 마이크로티칭 통해 자신의 모의수업을 되돌아보는 경험은 등잔 밑을 스스로 밝히는 것과 같은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한다. 둘째, 전공 연계형으로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재수업 몰입 과정은 칠수록 고와지는 가루처럼 소중하고 정교해지는 경험이었다고 하였다. 셋째, 전공 연계형 강의로 교재교구를 제작하여 반성적인 마이크로티칭 모의수업을 하는 것은 도랑 치고 가재 잡는 격인 매우 효율적인 경험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