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주 (신한대학교) 조혜선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실행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안전교육 하이브리드 모의수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1-2학기에 A대학교의 유아안전교육 수업을 수강한 4학년 예비유아교사 3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조별로 하이브리드 모의수업을 실행하였고, 개별로 모의수업 분석 성찰지 1회 및 수업저널 4회를 제출하여 총 165 저널이 연구 자료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처음 경험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유아안전교육 모의수업을 낯설음과 새로움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둘째, 하이브리드 모의수업 경험을 통해 유아안전교육은 반드시 대면 수업이 포함되어 실행하여야 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일반 원격교육 경험의 익숙함은 하이브리드 방식의 유아안전교육 모의수업 동료평가 토론 시, 온 ․ 오프라인을 통한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과정인 대학에서 하이브리드 모의수업을 통한 유아안전교육 모의수업의 효율적인 활용 및 방안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가 되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294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