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선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735 - 2,7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BL을 통해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안전교육 실천의 교육적 의미조 혜 선*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TBL(team-based learning)을 통해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수업 실천의 교육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연구 방법: TBL 유아안전교육 모의수업 2차 시연 실행 후, 수업 분석 성찰지 1회와 수업저널 4회 분량으로 제출된 연구 자료는 내용 분석을 하였다.연구 내용: 유아안전교육 관련 실천적 문제 해결과 학생 행위 주체성 향상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 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안전교육 실천에 대한 교육적 의미가 도출되었다.결론 및 제언: 유치원교사 양성과정인 대학에서 실행한 예비유아교사의 행위 주체성 향상을 위한 TBL 과정은 유아안전교육 수업 실천과 지식 창출이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효율적인 활용 및 방안 모색이 가능한 경험임을 시사한다.핵심어: 유아교사교육, 유아안전교육, 팀 기반 학습, 학생 행위 주체성, 예비유아교사□ 접수일: 2023년 3월 27일, 수정일: 2023년 4월 9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Professor, Shinhan Univ., Email: ssunyjo@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