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선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7 - 111 (25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4.28.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도권 4년제 S대학교 ‘유아교육과정’ 교과목 수업 개선 실천 과정에서 드러난 예비유아교사의 학생 행위 주체성 변화를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S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 56명과 연구자 자신 교수 1명으로 ‘유아교육과정’ 교과목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유아교육과정 이론 강의, 현장 연계 탐방 수업, TBL(Team Based Learning)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발표 및 토론을 병행 교차 실행하고 수업 반성을 실천하였다. 연구 자료는 유치원 현장 탐방 보고서, 연구 참여자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발표 PPT와 핵심 요약본, 학습 포트폴리오, 수업 개선 성찰지, 연구자의 연구 노트 등이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내용 분석을 통해 특정 개념 중심으로 범주화하고 연구 문제 중심으로 재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S대학교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육과정’ 수업 개선 실천은 설렘과 낯섦의 조우가 혼재하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설렘은 주로 학생 행위 주체성 실행과 유치원 현장 탐방으로 나타났고, 낯섦은 TBL에 의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발표 및 토론 수업과 학습 포트폴리오 경험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과정’ 수업 개선 후 반성과 실천의 교차점에서 학생 행위 주체성을 형성한 학습자 자신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한다. TBL을 통한 이론 발표 및 질의 토론 학습법은 나침반과 같은 자율성을 찾게 도왔으며, 유치원 현장 연계 탐방 수업을 통해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의 연계 이해가 부족했던 학습자에서 알찬 알맹이와 같은 유치원교사로 성장하게 될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육과정’ 교과목 수업 개선에 대한 실천 방법과 ‘만들어가는 수업’ 실현 가능성 및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한 유치원 현장의 협력을 기본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질 높은 예비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이론 수업 개선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의 체제적 전환점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