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민희 (KAIST)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61 - 280 (20page)
DOI
10.20437/KOAECE28-5-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영재교육 수업 전과 후의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권 소재 유아교육학과 4학년 재학생 중 연구에 참여 의사를 밝힌 54명을 대상으로 통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 후 유아영재교육 목적 및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다양성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더 깊이 있고 넓은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수업 이후 유아영재를 교육하는 교사 역할의 중요성, 교사교육의 필요성, 유아영재판별능력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수업 전보다 높게 인식하였으며, 유아영재 교육에 대한 부담감과 부정적 인식은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를 통해, 대학에서의 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에게 교육적 지원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수업제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