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새별 (부경대학교)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7 - 183 (17page)
DOI
10.9722/JGTE.2018.28.2.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메타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 경남에 소재하고 있는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21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체계적 은유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영재교육은 유아영재교육의 필요성, 유아영재교육의 목적, 교수학습방법, 유아영재 교사교육, 교사의 역량인 5개의 대분류와 긍정적인 시각, 부정적인 시각, 개인의 잠재력 발견 및 자아실현, 미래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 속진 및 심화교육, 개인적인 독특성을 고려한 교육, 생소하고 애매한 교육, 유아교사가 배워야 할 교육, 유아영재교사의 자질인 9개의 내용유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3102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