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K대학 유아교육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의 수행과정을 소개하고, 모의수업 실시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양적․질적 결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3학년 총 37명이며, 모의수업에 참여한 유아교육기관 수는 총 10곳, 영유아들은 총 214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의 전반적인 수행과정은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의 계획과 준비, 수행 및 종합평가로 나뉘어졌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 수행의 양적 평가를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 중 영유아가 직접 참여하는 모의수업이 적절하다고 인식한 총점 평균은 36.3/40점이었으며,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을 다음 학기에도 다시 계획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응답한 총점 평균은 36.5/40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의 질적 평가 결과는 ① 상대적 긴장감 뒤에 다가오는 더 큰 만족감의 획득, ② 사실감 있는 수업 체감, ③ 향상된 수업 수행력, ④ 궁금증과 관심의 증폭: 영유아의 발달적․심리적 특성 및 의사소통기술, ⑤ 다음 모의수업 준비에 대한 열의 증진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 및 추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