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경력교사들이 초임교사나 교생들의 수업을 평가할 때 적용하는 기준과 그 특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 유치원의 15년과 13년 경력의 교사들이 진행한 총 42회의 수업평가를 분류하였으며 그 결과 유연한 수업의 흐름, 아동중심교육구현, 발달 적절성이 교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평가 기준임이 발견되었다. 경력교사의 수업평가 기준에 교사 효율성 연구의 효율적인 교사 행동이 망라되어 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수업평가가 수업개선의 한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수업평가를 통해 아동중심교육 신념이 유치원 교사의 수업행위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같은 수업에 대한 경력교사의 평가와 초임교사나 교생의 평가가 다른데서 교사의 지식수준에 따라 수업을 보는 안목이 다름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교사간의 장학이 교사발달에 중요함이 재확인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