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미 (춘천교육대학교) 이소민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중학교 교사) 정해남 (성신여자대학교) 최인숙 (서울장평초등학교 교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7 - 1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수학 교과 역량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조사 분석하여, 예비교사교육에서 교과 역량 함양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초등 예비교사 108명에게 온라인 설문 배부하였고, 그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하고 설문에 응답한 56명의응답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첫째로, 초등 예비교사가 수학 교과 역량을 보는 관점을 분석하였다. 수학 교과 역량 각각에 대하여중점을 자유 서술하도록 하고, 수학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를 분석 준거로 설정하였다. 둘째로, 초등 예비교사가 수학 교과 역량 중에서 어떤 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를 분석하였다. 셋째로, 수학 교과 역량에 관한 실행을 보는 인식에 관한 것으로, 수학 교과 역량 중에서 어떤 역량을 어떤 이유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고 또는 간과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첫째로, 수학 교과 역량을 인식하는 측면에서 문제해결 역량은 문제해결 단계를 중점으로 서술하고, 추론 역량은 문제해결과 관련한논리적 사고 과정 혹은 창의력으로 인식하였다. 창의·융합 역량은 독창성과 수학 외적 연결을 언급하였고 정교성과 수학 내적 연결은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의사소통 역량은 수학적 아이디어의 교류와 협업이라는 설명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정보처리 역량을 통계적 과정과 연결지어 언급하였고 공학적인 도구 및 교구 활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로, 초등 예비교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수학 교과 역량은 문제해결 역량이었고 수학 교과에 관한 신념과 관련되어 있었다. 셋째로, 수학 교과 역량의 실행을 보는 인식 분석결과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역량은 문제해결 역량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가장 간과되어 온 역량으로 태도 및 실천 역량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초등 예비교사에게 각 수학 교과 역량 및 하위요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는 예비교사교육의 점검이필요하고, 수학 교과 역량을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