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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5 - 31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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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교과 역량이 교육 현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본 연구는 교육 내용별로 더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교과 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내려 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성취기준별로 적절한 교과 역량을 선정하게 하였고 이를 내용 영역별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공통과목 수학 교과서의 대단원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교과 역량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문가들의 의견과 문항 분석 결과는 거의 일치했는데, 중학교 1학년의 경우 수와 연산에 문제 해결과 추론, 문자와 식에 문제 해결, 함수에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기하에 추론, 확률과 통계에 정보처리 역량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수학>의 경우 수와 연산에 추론, 함수에 추론, 기하에 문제 해결, 확률과 통계에 문제 해결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경향에서 벗어난 성취기준이 무엇인지와 그 특성이 무엇인지를 논의했고, 전문가 의견과 달리 문항 개발에서 더 구현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못한 교과 역량을 살펴보았다. 또한, 문항에 적용된 교과 역량을 하위요소별로도 분석하여 교과 역량의 구체적인 의미와 내용 영역별로 구현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교과 역량 구현을 담당하는 수학 교사들에게 교과 역량을 반영할 수 있는 더 상세한 정보를 줘야 한다는 것과 평가 측면에서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틀이 제안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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