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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훈 (평택진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1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3 - 61 (19page)
DOI
10.37561/sse.2019.03.58.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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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미국 C3Framework의 내용체계에 제시된 주요 구성 요소인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관련 내용 요소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한 ‘내용체계’는 교과의 큰 구조나 얼개를 담아내지 못하였다. 둘째, ‘역량’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교과에 녹아내기 위한 맥락적 접근이 부족하였다. 셋째, 초등 사회과 역사영역은 여전히 타 영역과의 ‘통합성’, 중등과의 ‘연계성’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넷째, 사회과의 기능 요소는 분절적으로 나타났고, 비구조화되어 있었다. 다섯째, 역사를 처음으로 경험하는 3학년에 학생들에게 일관된 가치관을 전달하는 내용구성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우리 교육과정이‘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중점을 두었다면, 향후 교육과정 개정 방향은‘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더욱 논의되어야함을 제언사항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C3Framework의 개정 배경 및 주요특징
Ⅲ.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C3Framework의 비교
Ⅳ. 논의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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