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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석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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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뉴질랜드에서 통합사회과에 대한 시도가 역사적 결실을 맺은 1997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1997년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은 주제(스트랜드) 중심의 통합, 과정중심교육과정, 다문화주의의 도입 등 ‘중요하지만 실현되기 어려운’ 사회과교육의 과제들을 실천 가능한 형태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과정 개혁의 저변에는 1944년 Thomas Report 이후 통합사회과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와 시도가 있었다. 한편 1997년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는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전국교육모니터링프로젝트(NEMP)를 통해 실제 수업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되었고, 학생들 역시 교육과정이 제시한 성취수준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997년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이 내용, 방법, 실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으로 첫째 습득과정에서 탐구・가치탐색・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는 내용요소의 제시, 둘째,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소수의 성취목표, 셋째, 쉬운 실천과 교사 자율성을 동시에 보장하는 적절한 수준의 구체성을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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