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슬기 (한국교육개발원)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4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7 - 110 (24page)
DOI
10.37561/sse.2019.12.58.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수요목기부터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까지의 변화 동향을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각 시기별 교육과정의 키워드 분석과 중심성 및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요목기부터 2015 개정교육과정까지의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각 교육과정별로‘지방’,‘국가’,‘발전’,‘고장’,‘문화’,‘지역’등의 핵심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중심성 및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각 시기별로 교육과정의 특성을 탐색할 수 있었다. 셋째,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요목기, 1∼2차, 3∼4차, 5∼6차, 7차∼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시기를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을 통해 해당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와 중점 내용을 확인하는 수준에 머무른 점이 한계이다. 하지만 본 연구가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역사 연구에 있어, 객관적이고 실증적 해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230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