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이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1 - 2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고시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유치원 교육과정 텍스트의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R을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시기별로 중심성의 변화과정을 살펴보았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일관적으로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는 ‘유아’, ‘교육과정’ 이었으며, ‘유치원’, ‘운영’, ‘발달’도 전반적으로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시기마다 강조되는 중심성에 있어 차이를 나타내는 키워드로는 ‘지역’, ‘놀이’, ‘복지’, ‘건설’, ‘부모’가 있었다. ‘지역’ 키워드는 제1차, 제5차, 제6차,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복지’, ‘건설’ 키워드의 경우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놀이’ 키워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 키워드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초 교육과정 제정부터 현재 시행되는 교육과정까지를 시계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추후 유아교육과정 개정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