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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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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진 (동신대학교) 최일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31 - 253 (23page)
DOI
10.21183/kjcm.2020.03.1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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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수준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 적정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 교육내용 진술방법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육내용을 대강화한 결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양적 측면의 격차가 더욱 커졌으며, 내용수준 연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내용의 진술방식에 있어 초등 1-2학년(군)은 수행중심 진술이 가장 높은 비중이었고, 그 다음으로 내용중심 진술, 활동중심 진술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은 활동중심 진술이 가장 많았다. 이는 유아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교육내용을 진술하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으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목적을 생각할 때 교육내용을 진술하는데 있어 교육목표와 수업의 경험, 그리고 실제적인 평가 사이의 연결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내용진술에 있어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교육과정 간 연계를 고려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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