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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9 - 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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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초등 통합교과과정 과학교육내용의 연계 형태를 과학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서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과학교육 내용연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유아과학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첫째, 물리, 화학 영역에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간에는 연계가 나타났으며, 누리과정과 초등통합교과과정 간에는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명과학영역에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간에는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누리과정과 초등통합교과과정 간에 ‘연계됨’과 ‘연계안됨’이 모두 나타났다. 셋째, 지구과학영역에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간에는 연계가 나타났으며, 누리과정과 초등통합교과과정 간에 ‘연계됨’과 ‘연계안됨’이 모두 나타났다. 넷째, 공학영역에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간에는 연계가 나타났으며, 누리과정과 초등통합교과과정 간에는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내용의 연계성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첫째, 과학교육 내용이 0세부터 과학영역별로 연계되어야하며, 둘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장만으로도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서술되어야한다. 셋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초등학교 통합교과과정의 교육내용 진술방식을 일관성있게 조정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추후 교육과정의 연계성 연구가 좀 더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 교육과정상의 내용만 분석하기보다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을 분석하는 심층적인 연구가 병행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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