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미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각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의 연계정도와 연계 형태를 연계(확대, 심화, 반복), 비연계(역행, 격차, 소멸)의 분석 기준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두 교육과정의 목표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두 교육과정의 5개 내용 영역 구분이 연계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 내용은 연계와 비연계가 모두 나타났다. 수와 연산 영역은 연계와 비연계가 모두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수는 확대, 심화의 형태로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으나 연산은 격차의 형태로 연계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형 영역은 반복, 확대, 심화의 형태로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다. 측정 영역은 연계와 비연계가 모두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양의 비교는 반복의 형태로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으나, 시각과 시간은 격차의 형태로 연계성이 낮게 나타났으며 길이는 확대, 심화의 형태로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다. 규칙성 영역은 반복, 확대, 심화의 형태로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다. 자료와 가능성 영역은 연계와 비연계가 모두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분류하기는 반복, 심화의 형태로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표 만들기와 그래프 그리기는 격차로 연계성이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맞추어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검토함으로써 보육 및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