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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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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원호 (성주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83 - 19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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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가 진행된 방향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을 통한 유·초 연계’,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유·초 연계’,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한 유·초 연계’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통한 유·초 연계’에서는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고유한 특성 및 내용 요소가 상호 교육과정에 잘 반영되어 원만하게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사립유치원의 유아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유·초 연계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유·초 연계’에서는 교사들이 유아 및 학부모에게 초등학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유아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가 유·초 연계교육의 실행자로써 연계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유·초 연계 학습 및 생활지도 방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한 유·초 연계’에서는 유치원의 환경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을 어떻게 바꾸고 활용할 것인지 해결할 필요가 있으며, 이음학교가 기존 공립학교 병설유치원과 차별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초등 학년부를 학년군으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이음공동체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Ⅰ. 교육과정을 통한 유·초 연계
Ⅱ.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유·초 연계
Ⅲ.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한 유·초 연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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